자연드림 이야기  
치유와 힐링에 도움이 되는 식품과 생활용품
자연드림 치유학교   치유와 힐링 정보   체험 후기  


알립니다
새소식알림이

채팅상담

카톡상담

최근본상품
홈   >   캠페인 스토리
캠페인 스토리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자연드림 ‘한걸음 더’ 토론회_1
 

2019년 9월 3일, 괴산자연드림파크에서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토론회는 <플라스틱 100%재활용을 위한 자연드림의 약속> ‘덜 사용하고, 대체하고, 사용한 만큼 재활용’을 실현하기 위한 세부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아이쿱생협 리사이클링 위원회, 아이쿱생협연합회, 소비자의 정원, 씨앗재단, 쿱엔지니어링 등 40명이 넘는 파트너들이 함께 토론하고, 계획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아이쿱생협 리사이클링 위원회 이은선 위원장(창원아이쿱 이사장)
 

 

플라스틱을 줄이고 대체하는 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변화하고, 행동하고, 알리겠습니다.
아이쿱생협 리사이클링 위원회는 조합원에게 플라스틱 문제의 현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연드림의 노력을(01. 플라스틱 트레이 없는 ‘안심하고 맛김’, 02. 혼합-폐플라스틱 PE, PP, PET + 비닐류 혼합으로 만든 ‘재활용 화분’ 소개, 03. 정육 플라스틱 트레이 ‘종이 트레이 대체’) 조합원에게 널리 알리는 데 힘쓰고, 플라스틱 재활용 정책 제안, 제도개선 등 소비자 조합에서 할 수 있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습니다.

 
“리사이클링 위원회는 꾸준한 조합원 참여를 이끌며 자원순환 정책을 펼치고 있는 일본 생협 팔 시스템(Pal System) 사례를 참고하여 3R 정책(Reduce, Replace, Recycle)을 실현하기 위해 한 걸음 더 내딛고자 합니다. 많은 조합원이 궁금해 하는 유리병 재활용 문제, 한 모금 시리즈 빨대 사용, 플라스틱 트레이 줄이기, 벌크공급 가능 여부 등을 자세히 설명하기 위한 ‘자연드림 플라스틱 정책 가이드북’을 제작하면 어떨까 하는 제안을 드립니다.”

 

 강석호 괴산자연드림파크 본부장
 

소비자뿐 아니라 제품을 생산하는 공방에서도
줄이고, 대체하고, 다시 쓰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공방이 할 수 있는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자연드림 공방에서는 직원들이 미세플라스틱 환경에 노출되는 문제를 6개 섹션(포장재, 작업복, 설비, 원재료, 물, 공방 내 공기)으로 나눠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토론하고 작업복, 작업 도구와 생산설비를 우선 개선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제품 생산 공정에서 사용하는 많은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국제자연보전연맹’에서 발표한 미세플라스틱 보고서에 따르면 미세플라스틱의 35%를 차지하는 ‘합성섬유’는 세탁기에서 배출수로 흘러나와 오염된다고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느껴 세탁기 배출수에서 미세플라스틱을 걸러주는 필터를 장착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조합원 가정의 세탁기에서 미세플라스틱 배출을 걸러주는 필터가 장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쿱엔지니어링 남궁욱섭 엔니지어

 

모두가 안 될 것이라 했지만
수십번의 실패 끝에 혼합-폐플라스틱을 활용해서 화분을 만들었습니다.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만들겠습니다.
2019년 7월, ‘사회적경제박람회’에서 혼합-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화분을 선보였습니다.
모두 안 된다고 했지만 수십 번의 실패 끝에 PE, PP, PET 등에 비닐류를 모두 섞어 만든 '혼합- 폐플라스틱 재활용' 화분을 세상에 내놓은 것입니다. 이로써 혼합-폐플라스틱 재활용 공방(‘지구야 고마워’) 설립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현재 플라스틱 재활용 화분은 조합에서 나눠주고 있으며, 12월 초에는 재활용이 어렵다는 PVC 폴리염화비닐로 만든 '혼합-폐플라스틱 재활용 의자'를 만들어 농민들에게 배포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향기 나는 재활용 화분, 황토를 섞어 만든 숨 쉬는 재활용 화분, 알루미늄 포장지로 만든 재활용 화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드림은 꿈꾸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합원들이 일상에서 플라스틱 줄이기를 실천하고, 사용한 플라스틱은 매장으로 가져옵니다. 자연드림파크 공방은 생산 공정에서 플라스틱을 줄이고 대체품을 개발하며, 공방과 조합원이 모은 폐플라스틱을 재활용 제품으로 생산합니다. 상품에서 철저한 미세플라스틱 검사를 시행하고, 미세플라스틱 검출 필터와 체내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을 개발합니다.
 
플라스틱 100%재활용을 위한 계획, 과연 자연드림에서만 이루어지면 될까요?
자연드림 조합원만이 아닌 일반 시민도 함께, 자연드림 공방뿐 아니라 많은 업체도 동참하고, 정부의 플라스틱 관련 정책도 더 발전하고 견고해질 때 비로소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자연드림
‘한걸음 더’ 토론회_2부에서 계속됩니다.



결과가 없습니다.
 
뒤로
 
   




회사소개 이용약관 아이쿱자연드림마일리지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채용문의 입점문의 매장찾기 간행물  

(주)쿱생활건강 ㅣ 경기도 군포시 공단로 149, 307호(당동, 아이밸리 군포) ㅣ 대표자 : 박인자 | 사업자등록번호 : 317-81-40817 | 전화문의 1577-6009(유료)

통신판매업신고 제 2016-경기군포-0252호 | icoopmall@icoop.or.kr|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Copyright 자연드림몰 All rights reserved.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