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조(목적)
이 약관은 (주)쿱생활건강이 운영하는 자연드림몰(인터넷 및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 및 (주)쿱스토어의 가맹점인 전국 자연드림 매장에서 제공하는 오프라인 서비스(이하 “자연드림” 또는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자연드림과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① “자연드림몰”이란 (주)쿱생활건강이 재화 또는 용역(이하 “재화 등”또는 “상품 등”이라 함)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모바일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등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자연드림몰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 자연드림 인터넷몰 : www.icoop.or.kr
- 자연드림 모바일몰 : www.icoop.or.kr/mobile
② “자연드림 매장”은 (주)쿱스토어의 가맹점이 “자연드림” 브랜드(상표, 상호)를 사용하여 전국 각 지역에서 운영하는 오프라인 판매장을 의미합니다.
- 자연드림 매장 : 전국 매장 ‘보기’
③ “이용자”란 이 약관에 따라 “자연드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④ “회원”이라 함은 아이쿱(iCOOP)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이하, ‘생협연합회’라 한다.)의 (준)회원조합으로 가입되어 있는 각 지역단위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 조합원으로 가입하고,“자연드림”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자연드림”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 받으며, “자연드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⑤ “비회원”이라 함은 생협연합회의 예비조합원으로서,“자연드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⑥ “배송선택일”은 각 지역별 공급 가능한 요일 중에서 이용자가 주문한 상품 등을 수령하기 위하여 선택하는 날짜를 의미합니다.
제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① “자연드림”은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주소 등)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자연드림몰”의 초기 서비스화면 (전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② “자연드림”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자연드림”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자연드림몰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자연드림몰“은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④ "자연드림”이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일정 기한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또한,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자연드림몰"은 개정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자연드림몰"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자연드림”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자연드림”에 송신하여 “자연드림”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⑥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자연드림”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자연드림”이 제공하는 상품 등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구매계약의 체결
2. 구매계약이 체결된 상품 등의 공급
3. 기타 “자연드림”이 정하는 업무
② “자연드림”은 재화 등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재화 등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재화 등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자연드림몰”의 공지사항 등에 즉시 공지합니다.
③ “자연드림몰”은 이용자가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 등이 결품(품절)되거나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품질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이용자가 주문한 상품과 동일한 사양의 다른 상품으로 대체하여 공급하며, 동일한 사양의 상품으로 공급이 어려울 경우에는 다른 사양의 상품으로 대체하여 공급하며, 다른 사양의 상품으로도 대체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공급하지 않습니다. 단, 이와 같은 변경이 예상되는 즉시, SMS(문자메시지서비스) 수신에 동의한 이용자에 한하여 변경 사실에 대하여 휴대전화 SMS로 통지합니다.
④ 전항의 경우 “자연드림몰”은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자연드림몰”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① “자연드림몰”은 컴퓨터, 모바일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자연드림몰”은 제8조에 제1항 각호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③ “자연드림몰”은 제1항을 제외한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자연드림몰”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④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자연드림몰”은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당초 “자연드림몰”에서 제시한 조건에 따라 이용자에게 보상합니다. 다만, “자연드림몰”이 보상기준 등을 고지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이용자들의 포인트 또는 적립금 등을 “자연드림몰”에서 통용되는 통화가치에 상응하는 현물 또는 현금으로 이용자에게 지급합니다.
제6조(회원가입)
①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자연드림”이 정한 가입 양식에 정해진 사항을 기입한 후 본 약관과 "개인정보의 수집, 제공 및 활용 동의서"에 동의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자연드림”은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7조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자연드림”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자연드림”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4. 회원가입 신청일 현재 만 14세 미만의 아동인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자연드림”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상담팀(1577-6009)이나 “자연드림몰”[1:1문의게시판],[1:1채팅상담]을 통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7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회원은 “자연드림”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자연드림”은 탈퇴요청 회원의 미수금이 정산되고 공급박스 등 대여상품이 회수되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자연드림”은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자연드림”을 이용하여 구입한 재화 등의 대금, 기타 “자연드림”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자연드림”을 이용하여 구입한 상품 등을 타인에게 재판매하는 행위를 할 경우
4. 다른 사람의 “자연드림”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5. “자연드림”을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자연드림”의 정상적인 영업활동 및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가. “자연드림” 의 이용과정에서 직원에게 폭언, 협박 또는 음란한 언행 등을 하는 경우
나. “자연드림” 을 통해 재화 등을 구매한 후 정당한 이유 없이 상습 또는 반복적으로 취소, 반품하여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③ “자연드림”이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자연드림”은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자연드림”이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8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자연드림”이 본 약관상 통지의무 또는 “자연드림”제공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자연드림”과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SMS다음 각 호의 수단 중 하나의 방법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1. 전자우편(이메일)
2. 전화
3. 문자메세지
4. 자연드림몰 쪽지
5. 카카오톡 등 SNS
② “자연드림몰”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자연드림몰”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회원의 개인아이디에 쪽지를 발송함으로서 위항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9조(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 “자연드림”은 회원의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다양한 정보를 “자연드림몰”공지사항 또는 제8조 제1항 각 호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언제든지 이에 대해 수신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자연드림몰”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인터넷 및 모바일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 등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의 의사표시를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수신거절을 위한 방법을 회원에게 제공합니다.
제10조(구매신청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① “자연드림몰” 이용자는 “자연드림몰”상에서 아래 각호의 순서대로 구매를 신청하며, “자연드림몰”은 이용자가 구매를 신청함에 있어서 다음의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1. 재화 등의 검색 및 선택
2. 로그인 또는 주문자정보(성명 / 연락처(집, 휴대전화) / 주소 / 이메일), 배송지 정보(성명 / 연락처(집, 휴대전화) / 주소 / 배송 시 요구사항)등의 입력
3.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에 따라 배송수단이 자동으로 선택 됨.
* 배송수단
- 직접(“자연드림몰” 공급직원) 배송: 공급자 배송이 가능한 지역에서 신선, 냉동 상품을 주문한 경우 공급자가 직접 배송
- 택배 배송: 공급자 배송이 불가능한 상품만 주문한 경우 외부 택배사를 통하여 배송1) 직접배송일 경우 배송선택일 선택
2) 택배배송일 경우 상품을 받을 이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배송 시 요구사항 등을 입력
4. 결제 방법의 선택
5. 기타 “자연드림몰”이 별도로 정하는 절차가 있으면 그에 따르기
② “자연드림몰”이 제3자에게 구매자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2)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3)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③ “자연드림몰”이 제3자에게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1)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2)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다만, 서비스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구매자의 편의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절차와 동의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제11조 (계약의 성립)
① “자연드림몰”은 제10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면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고지하여야 합니다.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미성년자가 담배, 주류 등 청소년보호법에서 금지하는 재화 등을 구매하는 경우
3. 상행위(재판매)를 목적으로 구매하는 거래이거나, 거래 정황상 상행위(재판매)를 목적으로 한 구매로 판단되는 경우
4.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자연드림몰”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자연드림몰”의 승낙은 제13조제1항의 주문내역이 표시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③ “자연드림몰”의 승낙의 의사표시에는 이용자의 구매 신청에 대한 확인 및 판매가능 여부, 구매신청의 정정 취소 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제12조(대금 지급(결재) 방법)
① 이용자는 “자연드림몰”에서 구매한 재화 등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으로 다음 각 호의 하나 이상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1. 수매 선수금
2. 자연드림 제휴카드,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3. 가상계좌 무통장입금
4. 생협연합회 통화 ‘세츠(CCETS)’(수매선수금으로 전환하여 사용)
5. 온라인 생협통화 (이하 ‘e세츠’라 한다)
6. 보상포인트
7. 아이쿱자연드림마일리지 (이하 ‘마일리지’라 한다)
② e세츠 또는 적립된 포인트, 마일리지 사용 시 그 사용분은 재화 또는 상품의 결제 페이지 또는 영수증 상에 ‘할인’금액으로 표기됩니다.
제13조 (주문내역표시 /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 대금결제완료 후 취소)
① “자연드림몰”은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자연드림몰”의 [장바구니] 화면에 주문내역을 표시합니다.
② 주문내역을 확인한 이용자의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장바구니] 주문내역 상의 주문내역 수정/취소 메뉴에서 주문내역의 변경 및 취소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단, “자연드림몰”이 정하는 주문마감 시한이 지난 경우에는 취소나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제16조의 청약철회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③ “자연드림몰”이 정하는 주문마감 시한은 매일 오전 10시(단, [3일전 오전 10시 주문마감 ]카테고리는 배송선택일 3일전 오전 10시)이며, 택배배송은 주문마감일로부터 2~4일 후(제주도 및 도서산간지역은 4~6일 후), 직접배송은 선택한 배송선택일에 배송됩니다. “자연드림몰”이 정하는 공급휴무 기간에는 주문마감 시한이 변경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경우 “자연드림몰”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급휴무 기간과 주문마감 시한에 대한 안내를, 시행 1주 전에 게시합니다.
④ 이용자가 주문내역에 대하여 본 약관 제12조 제1항 각 호의 방법 중 하나 이상의 수단으로 결제를 완료한 이후, 결품(품절) 및 반품 등의 이유로 주문내역을 전부 또는 부분 취소할 경우에 “자연드림몰”은 이용자가 결제를 하였던 수단으로 반환 조치를 합니다.
⑤ 이용자가 주문내역에 대하여 본 약관 제12조 제1항 각 호의 방법 중 두 가지 이상의 수단으로 결제(이하 ‘복합결제’라 한다.)를 완료한 후, 결품(품절) 및 반품 등의 이유로 주문내역 중 일부를 취소하여야 할 경우에 “자연드림몰”은 그 환불하여야 할 금액에 이를 때 까지, 아래 제1호부터 제6호까지 순차적으로 반환 처리를 합니다.
1. 신용카드
2. e세츠
3. 수매선수금
4. 보상포인트
5. 마일리지
6. 가상계좌(현금)
제14조(재화 등의 공급)
① “자연드림몰”은 이용자가 구매한 재화 등에 대해 공급자 또는 택배회사직원을 통해 이용자가 등록한 공급지로 공급합니다. 만약 “자연드림몰”의 고의/과실로 이용자가 지정한 배송선택일을 초과하여 공급한 경우에는 제15조 제2항에 의하여 그로 인한 이용자의 손실을 보전합니다.
② 이용자가 주문한 재화 중에 신선 및 냉동식품이 포함되지 않았거나 또는 택배예약상품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 “자연드림몰”은 해당 주문내역 전체를 택배배송 방식으로 공급합니다.
③ 이용자가 주문한 재화 중에 신선 및 냉동식품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는 이용자는 ‘배송선택일’을 지정하여야 하며, 이 경우에 “자연드림몰”은 해당 주문내역 전체를 직접(공급자)배송 방식으로 공급합니다.
④ ‘택배배송’의 경우 ‘직접(공급자)배송’방식보다 1~2일 정도 지연될 수 있습니다. 만약 7일 이상 지연되었을 경우에는 본 약관 제15조 제2항에 의거, 지연에 따른 이용자의 손실을 보전합니다.
제15조(반품 및 환급)
① “자연드림몰”은 이용자가 구매 신청한 재화 등의 전부 또는 일부가 결품(품절) 등의 사유로 재화의 인도 또는 용역의 제공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지체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② “자연드림몰”은 배송된 재화일지라도 이용자의 요구가 있으면, “자연드림몰” 홈페이지 내 해당 재화의[물품상세정보]에 기재된 반품기준에 따라 반품 및 환급조치하며, [물품상세정보]에 반품기준이 없으면, [자연드림몰 반품기준안]에 의거하여 반품 및 환급 조치를 합니다. 이때 환급방식은 본 약관 제13조 제4항 또는 제5항의 방식으로 합니다.
③ 이용자가 반품이 아닌 타 상품으로의 교환을 원할 경우, “자연드림몰”은 동일한 가격의 다른 상품으로 교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④ 본조 제1항~제3항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공급 받은 후 3개월 이상 경과된 상품 등에 대하여 반품을 요청할 경우 “자연드림몰”은 해당 상품의 반품에 따른 환불처리 금액은 e 세츠로 지급합니다.
제16조(청약철회 등)
①“자연드림몰”과 재화 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2항에 따른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받은 날(그 서면을 받은 때보다 재화 등의 공급이 늦게 이루어진 경우에는 재화 등을 공급받거나 재화 등의 공급이 시작된 날을 말합니다)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약철회에 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동 법 규정에 따릅니다.
② 이용자는 재화 등을 배송 받은 경우 [자연드림몰 반품기준안]의 “반품불가”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반품 및 교환을 할 수 없습니다.
③ 본조 제2항의 경우에 “자연드림몰”이 사전에 청약철회 등이 제한되는 사실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거나 시용상품을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이용자의 청약철회 등이 제한되지 않습니다.
④ 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때에는 당해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청약철회 등의 효과)
① “자연드림몰”은 이용자로부터 재화 등을 반환받은 경우 3영업일 이내에 이미 지급받은 재화 등의 대금을 환급합니다. 이 경우 “자연드림몰”이 이용자에게 재화 등의 환급을 지연한때에는 그 지연기간에 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1조의3에서 정하는 지연이자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② “자연드림몰”은 위 대금을 환급함에 있어서 이용자가 신용카드 또는 전자화폐 등의 결제수단으로 재화 등의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 없이 당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로 하여금 재화 등의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③ 청약철회 등의 경우 공급받은 재화 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자연드림몰”은 이용자에게 청약철회 등을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되어 청약철회 등을 하는 경우 재화 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자연드림몰”이 부담합니다.
④ 이용자가 재화 등을 제공받을 때 발송비를 부담한 경우에 “자연드림몰”은 청약철회 시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를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제18조 (수매선수금, 세츠, e세츠, 보상포인트, 마일리지 제도 운영)
① 수매선수금은 회원이 앞으로 구매할 상품 대금을 생협연합회에 미리 예치한 금원이며, “자연드림몰” 및 자연드림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생협연합회 통화 세츠(CCETS)는 “자연드림몰”에서 그 액면가만큼 수매선수금으로 전환한 후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현금으로 다시 반환되지는 않습니다.
③e 세츠는 회원의 수매선수금 예치시 그에 대한 혜택으로 발생하거나, 이용자의 각종 이벤트 참여시 그 혜택으로 발생하는 금원이며, “자연드림몰” 및 자연드림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보상포인트는 상품 리콜에 따른 환불처리, 복합결제 후에 부분 환불처리, 또는 공급일로부터 3개월 이상 지난 물품의 반품에 따른 환불처리 등으로 발생하는 금원이며, “자연드림몰” 및 자연드림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 마일리지는 아이쿱자연드림마일리지 이용약관에 의거하여 발생하는 금원이며, 자연드림몰 및 자연드림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아이쿱자연드림마일리지의 적립 및 사용에 대해서는 “아이쿱자연드림마일리지 이용약관”에 의합니다.
⑥ 수매선수금, 세츠, e세츠, 보상포인트 1원과 마일리지 1마일리지는 현금 1원과 등가입니다.
⑦ 수매선수금과 e 세츠는 다음의 경우에 한하여, 현금으로 반환됩니다.
1. 수매선수금 : 회원을 탈퇴할 경우, 탈퇴시점의 잔액을 반환함. 단, 잔여 수매선수금을 기준으로, 납입에 대한 혜택으로 적립되었던 e 세츠와 동일한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잔액에서 차감하고 반환함.
2. e세츠 : 회원을 탈퇴할 경우, 현금을 대신하여 적립된 부분에 한하여 반환함. (각종 혜택으로 무상 적립된 부분은 반환불가)
⑧ 다음의 경우에 e세츠는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e세츠의 유효기간)
1. 최종 적립일로부터 2년간 적립 또는 사용실적이 없는 경우. 단, 1만점 이상 적립한 회원은 2년간 사용실적이 없는 경우.
2. e 세츠 제도를 폐지할 경우. (단, 이 경우에는 폐지예정일 1개월 이전에 그 내용을 이용자에게 통지하며, 폐지되더라도 현금을 대신하여 적립된 e세츠는 소멸시키지 않고 반환함.)
⑨ 수매선수금 예치액과 e세츠 적립액에 대해서는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⑩ 수매선수금 예치액과 e세츠 및 보상포인트 적립액은 회원 본인의 거래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타인에게 매매 또는 양도할 수 없습니다.
⑪ 회원이 수매선수금 예치액과 세츠(CCETS), e세츠, 보상포인트 적립액을 자연드림 매장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원카드를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⑫ 수매선수금 예치액과 e세츠 및 보상포인트 적립액, 마일리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자연드림몰”에 본인의 아이디로 로그인 후‘My아이쿱’에서 확인
2. 회원이 “조합원 앱카드”에 본인의 아이디로 로그인 후 화면에서 확인
3.“자연드림몰” 상담팀(1577-6009)에 유선으로 문의하여 확인.
4. 자연드림 매장 방문시, 매장 직원에게 문의하여 확인.
(전국 자연드림 매장 위치는 “자연드림몰”첫 페이지 하단의 ‘매장찾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회원 앱카드의 발급)
① “자연드림”의 회원으로 가입한 이용자는 회원 앱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스마트기기로 모바일앱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는 회원 앱카드나 실물이 제공되는 플라스틱 카드 형태 중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으며, 회원 앱카드와 플라스틱 카드를 중복으로 발급 및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③ 회원 앱카드는 회원의 직계가족 중 회원이 지정한 사람을 모바일앱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공동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지정한 사람 외의 타인에게는 회원 카드를 대여하거나 양도할 수 없습니다.
④ 플라스틱 카드는 전국 자연드림 매장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플라스틱 카드는 회원님이 스마트기기가 없어 모바일앱 이용이 불가능하거나 혹은 고령이어서 모바일앱 이용이 어려운 경우 등에 한해서 발급해 드리며, 기타 자연드림 멤버십카드 운영정책에 따라 발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원이 발급받은 플라스틱 카드를 분실하였을 경우 즉시 소속 조합이나 가까운 자연드림 매장에 알리고,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이 회원 앱카드의 관리를 태만히 하여 발생되는 손해 등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⑥ 회원이 생협연합회 회원을 탈퇴할 경우, 탈퇴시부터 회원 앱카드의 기능은 정지되며,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⑦ 회원이 회원 앱카드 이용을 위하여 모바일앱을 다운받아서 회원 인증을 할 때, “자연드림”은 회원의 단말기에 대한 정보(OS, 디바이스 아이디)를 수집합니다.
제20조(개인정보보호)
① “자연드림”은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하여 그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관리·보호합니다.
②“자연드림”은 회원가입시 구매계약이행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구매계약 이전에 본인확인이 필요한 경우로서 최소한의 특정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자연드림”은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동의 란을 미리 선택한 것으로 설정해두지 않습니다.
④ “자연드림”은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⑤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자연드림”이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⑥ “자연드림”이 제4항과 제5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제22조제1항, 제24조의 2, 제25조 제1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⑦ 이용자는 언제든지 “자연드림”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연드림”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자연드림”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⑧ “자연드림”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동의 없는 제3자 제공,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⑨ “자연드림”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⑩ 이용자의 건강과 관련된 사항 등, 이용자가 긴급하게 알아야 할 내용이 발생한 경우, “자연드림” 은 이용자의 SMS 수신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부득이하게 이용자의 휴대전화로 SMS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⑪ 이용자가 이용대금을 연체할 시 “자연드림”은 이용자의 SMS 수신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부득이하게 이용자의 휴대전화로 SMS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⑫“자연드림”은 조합원상담실의 상담품질향상 및 고객응대근로자 보호, 거래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이용자와의 전화통화 내용을 녹음할 수 있으며, 해당 녹음자료는 자연드림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의거하여 관리됩니다.
제21조(“자연드림”의 의무)
① “자연드림”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자연드림”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③ “자연드림”이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④ “자연드림”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22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자연드림몰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자연드림몰”에 통보하고 “자연드림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23조(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 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 도용
3. “자연드림”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4. “자연드림”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자연드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자연드림”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자연드림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24조(연결“자연드림몰”과 피연결“자연드림몰” 간의 관계)
① 상위 “자연드림몰”과 하위 “자연드림몰”이 하이퍼링크(예: 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전자를 연결 “자연드림몰”(웹 사이트)이라고 하고 후자를 피연결 “자연드림몰”(웹사이트)이라고 합니다.
② 연결“자연드림몰”은 피연결“자연드림몰”이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용역 등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뜻을 연결“자연드림몰”의 웹 사이트에서 명시한 경우에는 그 거래에 대한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5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자연드림”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자연드림”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자연드림”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자연드림”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자연드림”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26조(분쟁해결)
① “자연드림”은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② “자연드림”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③ “자연드림몰”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전자거래기본법 제32조에 의하여 설치된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7조(재판권 및 준거법)
① “자연드림”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거래 또는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② “자연드림”과 이용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제1조 (약관의 효력)
1. 이 약관은 2019년 8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2. 2018년 3월 5일부터 적용되던 종전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합니다.